Spotify Technology SA 스포티파이 테크놀러지 [SPOT] 2024년 1분기 어닝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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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ify Technology SA ( NYSE:SPOT ) 2024년 1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2024년 4월 23일 오전 8시(ET)

기업 참가자

Bryan Goldberg - IR 책임자
Daniel Ek - 창립자, CEO 및 회장
Ben Kung - 임시 CFO 겸 재무 계획 및 분석 부사장

운영자

대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이름은 Krista이고 오늘 귀하의 회의 교환원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Spotify 2024년 1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을 환영하고 싶습니다. 배경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회선은 음소거 상태로 설정되었습니다. 연사들의 발언이 끝난 뒤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운영자 지침]

감사합니다. 이제 저는 Spotify의 투자자 관계 책임자인 Bryan Goldberg에게 컨퍼런스를 맡기고 싶습니다. 브라이언, 시작해 보세요.

브라이언 골드버그

교환원님, 감사합니다. Spotify의 2024년 1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우리와 함께할 사람은 CEO인 Daniel Ek와 임시 CFO이자 재무 계획 및 분석 부사장인 Ben Kung입니다.

Daniel과 Ben의 첫 의견부터 시작하고, 그 후에는 귀하의 질문에 기꺼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slido.com, SLIDO.com으로 이동하여 코드 #SpotifyEarningsQ124를 사용하여 질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분석가는 Slido에 직접 질문을 할 수 있으며 모든 참가자는 가장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질문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Slido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IR@spotify.com으로 이메일을 보내 주시면 질문을 추가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세이프 하버(Safe Harbor)에 대해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통화에서 우리는 회사의 향후 성과에 대한 예측 또는 추정을 포함하여 특정 미래 예측 진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진술은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 현재의 기대와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오늘 주주총회 결의안과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서류에서 논의된 요인들로 인해 실제 결과는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이번 통화에서는 특정 비IFRS 재무 측정에 대해서도 언급하겠습니다. IFRS와 비IFRS 재무 측정 간의 조정 사항은 투자자 관계 웹사이트의 재무 섹션에 있는 주주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늘 Form 6-K에서도 제공됩니다. 그리고 그걸로 다니엘에게 넘기겠습니다 .

다니엘 에크

괜찮은. 고마워요, 브라이언. 안녕하세요, 여러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당사의 주주 덱을 검토할 기회를 가지셨기를 바랍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분기는 강력한 매출 성장, 총 마진 확대 및 우리가 게시한 최대 영업 이익에 힘입은 견고한 분기였습니다. 우리의 성과는 지난 분기에 제가 2024년에 대한 우리의 전망을 설명하면서 다루었던 내용을 말해줍니다. 2024년은 수익화와 자원 활용이 중심이 되는 탄탄한 발전의 한 해입니다.

하지만 이번 분기 MAU 성장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연초에 약간의 경기 둔화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 결과에 기여하는 세 가지 주요 요인과 향후 몇 분기 동안 조정하는 방법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싶습니다. 첫째, 2023년에 우리가 달성한 MAU 및 구독 증가는 우리의 가장 야심찬 예측을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Spotify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용자 증가 기록을 세웠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탄탄한 성장을 기대하지만, 2023년은 정말 눈에 띄는 한 해였으며 다음 해마다 기대의 기반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 다른 중요한 과제는 12월 인력 감축의 영향이었습니다. 그것이 올바른 전략적 결정이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예상보다 일상적인 운영에 큰 지장을 초래했습니다. 기반을 찾는 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전환이 시작된 지 4개월이 넘으면서 우리는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나는 일년 내내 우리의 실행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그 어느 때보다 더 나은 곳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 번째 문제는 마케팅 비용과 관련된다. 돌이켜보면 아마도 2023년 내내 너무 크게 후퇴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2분기로 접어들면서 이미 이 문제를 수정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말하면, 우리는 이전에 했던 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며 올해와 내년에도 수익성 개선을 계속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자금은 고가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재활성화하여 더 깊은 참여와 충성도를 통해 기반을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는 올해 하반기에 좋은 개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입증된 실적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최고의 퍼널 성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확신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앞으로 몇 달 동안 우리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까? Spotify에서는 단일 성장 전략에 의존하지 않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초점을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2년 전 우리는 사용자 성장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에 비용 구조를 조정했고 지금은 수익을 개선하는 동시에 수익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우리의 초점이 최상위 퍼널 사용자 성장으로 돌아갈 수도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수익 창출이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합리적일 때 주의를 돌리는 데 정말 능숙합니다. 제가 말하는 피벗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팀의 초점 영역이 더 커지면서 최상위 퍼널 성장을 다시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수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Ben에게 넘기기 전에 새로운 CFO인 Christian Luiga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습니다. 저는 Christian과 직접 일해 왔으며 그가 훌륭한 리더이고 운영 효율성과 성장을 촉진하는 데 탁월하다는 것을 직접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는 인상적인 실적을 갖고 있으며 우리가 이 길을 계속가는 동안 그의 전문 지식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올해 후반에 그가 합류하게 되면 여러분도 그를 알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임시 CFO 역할을 맡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준 Ben에게도 큰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벤 쿵

고마워요, 다니엘. 그리고 우리와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나는 이번 분기에 좀 더 많은 색상을 추가하고 비즈니스의 더 넓은 성과와 전망에 대해 다루고 싶습니다. 1분기는 수익화와 효율성에 대한 초점이 재무 전반에 걸쳐 흐르기 시작하면서 수익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록적인 수익성을 달성함으로써 올해의 강력한 시작을 알렸습니다.

MAU 변동성은 예상보다 컸지만, 2023년 기록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1분기 총 MAU가 전년 대비 19% 증가하면서 지난 몇 년간 합리적으로 건전한 비율로 퍼널이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분기 순증 1,300만 건은 2021년 및 2022년 수준과 일치했습니다. 구독 측면에서 비즈니스는 우리의 지침에 따라 성장하여 300만 명의 순 신규 구독자를 추가했습니다.

총 수익은 고정 통화 기준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한 36억 유로로 4분기 대비 100 베이시스 포인트의 성장 개선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최근 가격 인상과 제품 믹스 전환 개선으로 프리미엄 ARPU 성장이 통화 중립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7%로 가속화되었으며, 광고 사업은 4분기 17% 대비 전년 대비 19%의 통화 중립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

수익성으로 옮겨가면서, 우리는 2022년 투자자의 날에 여러분을 위해 제시한 목표를 향한 비즈니스의 초기 단계 변화에 매우 고무되었습니다. 총 마진은 1분기 기록 27.6%로 가이던스보다 121 베이시스 포인트나 더 높았으며, 사상 최초의 10억 유로 플러스 총 이익 분기를 달성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총 마진을 움직일 수 있는 많은 구성 요소가 있으며, Q1의 성과는 주로 다른 소규모 움직임 중에서 콘텐츠 비용 선호도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총이익 강세와 낮은 운영비용에 힘입어 영업이익 1억 6,800만 유로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영업이익은 8,200만 유로의 사회부담금 발생액에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분기 중 주가 상승으로 인해 우리 예측보다 7,400만 유로 더 높은 수치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당사의 사업 전망에서 주가 변동은 당사가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예측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분기의 잉여현금흐름은 2억 7백만 유로로 긍정적이었습니다. 여기의 성과는 4분기에 보았던 타이밍상의 이점 중 일부가 반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반영했습니다. 우리는 사업의 현금 창출 잠재력을 확대하는 측면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확신합니다. 2분기 가이던스를 보면 MAU는 1분기보다 1,600만명 증가한 6억 3,100만명, 가입자는 1분기보다 600만명 증가한 2억 4,500만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전년 대비 22% 이상의 통화 중립 수익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으며 총 수익은 38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총마진은 28.1%, 영업이익은 2억 5천만 유로로 예상됩니다. Daniel이 언급했듯이 사용자 성장 전망 측면에서 우리는 마케팅 활동을 더욱 최적화하고 연중 MAU 순 추가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기 위해 몇 가지 조정을 했습니다. 2분기 가격 인상 및 가입자 증가와 관련하여 우리 데이터에 따르면 과거 가격 인상은 성장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작년 3분기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2분기 전망에 약간의 변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4분기에서 1분기까지 보았던 200 베이시스 포인트 개선과 유사하게 2분기에 고정 통화 기준으로 ARPU 성장이 또 다른 분기에 걸쳐 순차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익성 관점에서 우리는 2024년까지 총 마진이 순차적으로 증가하고 영업 이익 및 영업 마진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럼 Q&A를 위해 Bryan에게 다시 전달하겠습니다.

질의응답 세션

A - 브라이언 골드버그

괜찮은. 고마워요, 벤. 그리고 다시 한 번 질문이 있으시면 slido.com #SpotifyEarningsQ124로 이동하세요. 우리는 사람들이 질문에 대한 선호도에 투표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대기열에 나타나는 순서대로 질문을 읽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의 첫 번째 질문은 음악 수익성에 관한 Agnieszka Pustula의 질문입니다. 이번 분기 음악 수익성 개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어떤 마켓플레이스 제품이 더 나은 마진을 가져온 주요 원동력이었으며 오디오북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추가 비용이 추가되었습니까?

다니엘 에크

좋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Ben이 답변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답을 조금 더 높이고 총 마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여러 수준에서 정말 뛰어난 성과였으며 이에 기여한 많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켓플레이스를 언급하셨는데요. Marketplace는 이번 분기에 정말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실제로 모든 Marketplace 제품이 훌륭하게 성장함에 따라 계속해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Marketplace에 대해 정말 기분이 좋았고 그것이 큰 기여였습니다.

그 외에도 총 마진 측면에서 분명히 음악 이외의 비용이 낮아졌습니다. 그 중 일부는 오디오북 측뿐만 아니라 팟캐스팅 측에서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작년에 기억하신다면 총 마진이 약간 저하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팟캐스트 부문의 수익성이 기대됩니다. 그래서 그것은 그것에 추가됩니다. 또한 스트리밍 전송 비용이 낮아지고 전체 비용이 일종의 자원과 문화로 인해 일종의 수익 비용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내 입장에서는 이것이 정말 새로운 Spotify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모든 비용과 이 총 마진 수치에 추가되는 모든 다른 드라이버의 효율성 개선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차 없이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곳을 보고 계십니다. .

벤 쿵

네, 잘 설명하신 것 같아요, 다니엘. 저는 이것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귀하가 강조하는 그 수완은 이 이야기에 모두 추가되는 다양한 레버 세트에 걸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이 우리 사업을 위해 여러 실린더에 걸쳐 실제로 발사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괜찮은. 두 번째 질문도 로열티에 대한 Agnieszka의 질문입니다. 음악 및 오디오북 묶음 요금제의 경우, 각 범주에 대한 로열티 지불은 음악과 오디오북 요금제의 상대적 가치에 대한 고정 할당을 기반으로 합니까, 아니면 실제 소비 점유율을 기반으로 합니까? 즉, 오디오북 소비가 증가하면 음악 로열티가 감소합니까?

다니엘 에크

고마워요. 이걸 가져갈게요. 나는 이것이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다룰 수 없지만, 제가 한 단계 더 높이려고 노력할 매우 중요한 점을 언급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는 콘텐츠 유형 전반에 걸쳐 상당히 복잡한 기계이며, 이제 수익 풀 이동이라고 부르는 개념이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유형 전반에 걸쳐 모든 유형의 비용 모델이 있습니다. 수익 배분, 사용자별 모델, 시간별 모델 등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고정 비용 모델도 있습니다. 이는 상당히 복잡한 기계이며, 여러 가지를 함께 묶는 개념을 통해 우리는 이익 풀 전반에 걸쳐 이러한 복잡성을 활용하고 우리가 보는 곳에서 고객 요구를 충족하고 서비스하기 위해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우리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그렇게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괜찮은. 다음 질문은 자본 배분에 관한 Justin Patterson의 질문입니다. Daniel, 대차대조표는 탄탄한 위치에 있으며 2025년에는 잉여 현금 흐름이 20억 유로 이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귀하와 차기 CFO Christian Luiga는 자본 배분 정책을 어떻게 재평가할 것입니까?

다니엘 에크

네, 저스틴이라는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이는 분명히 Spotify가 처리해야 할 새로운 유형의 문제입니다. 제 생각에는 아직 우리 측에서 어떤 종류의 실제 결정을 내리기에는 조금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크리스찬은 아직 시작하지 않았지만 우리가 하는 일을 중심으로 나와 이사회와 함께 살펴보고 함께 일할 테이블 위에 놓여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투자자들에게 다가오는 전환자가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싶습니다. 이는 확실히 미래에 사용할 수 있는 자본 사용 중 하나이지만 우리는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해 논의하기를 기대합니다. 해가 진행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이번에는 Daniel 제품에 대한 Justin의 후속 질문을 통해 귀하는 더 빠른 속도로 제품을 배송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20% 이상의 수익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으로 어떻게 보십니까? 그리고 향상된 제품 기능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케팅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다니엘 에크

그래, 내 말은, 네 말이 딱 맞아, 저스틴. 우리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제품과 더 나은 제품을 배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로서 이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방식은 제품을 더 잘 개선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제품에 참여하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수록 가격 인상을 통해 해당 가치의 일부를 포착할 수 있는 능력도 더 커집니다. 그래서 저는 이 개념을 이전에 언급한 적이 있지만, 우리는 회사로서 이 가치 대 가격 비율에 정말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은 우리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는 가격 대비 가치 비율을 살펴보고 가격 인상을 통해 해당 가치의 일부를 포착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Spotify가 이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전체 크리에이티브 생태계도 이익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분명히 예술가와 작곡가부터 작가와 팟캐스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이 강점 또는 이 묶음의 일부입니다. 말하자면 모든 밀물이 모든 보트에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제품이 더 좋을수록 마케팅에 덜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확실히 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품이 더 많이 입소문을 낼 것이고, 서비스를 다시 방문하기 위해 소비자를 다시 활성화해야 하는 횟수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브라이언 골드버그

괜찮은. 다음 질문은 오디오북의 Rich Greenfield로부터 나올 것입니다. 오디오북을 제외하는 프리미엄 등급을 $10.99에 출시하고 오디오북은 [$11.99](ph)에 출시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귀사의 오디오북 제공 비용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이것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오디오북 사업의 마진 프로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다니엘 에크

네, 여기서 시작하겠습니다. Ben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Rich, 내 마지막 답변이 이것을 포착한다고 생각합니다. Spotify에서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실제로 우리가 가능한 한 많은 가치를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엄청난 가치를 추가했습니다. 물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점점 더 많은 팟캐스트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수백만 개의 팟캐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우리는 현재 서비스에 1억 개가 넘는 음악 트랙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시장에 오디오북을 추가했으며 현재 우리 기반의 25% 이상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사람들이 25%의 사용자에 참여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을 온라인에서 본 것 같습니다. 신규 사용자가 오디오북을 사용하는 첫 14일 동안 오디오북 사용량이 2.5시간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훌륭한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음악 측면뿐 아니라 팟캐스트 측면에도 비디오를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난 2년 동안 서비스에 엄청난 양의 가치를 추가하고 AI DJ, 요일 목록 등과 같은 점점 더 많은 제품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반 전반에 걸쳐 더 많은 가치를 추가하고 있으며 가격 인상을 통해 지난 2년 동안 추가해 온 가치 중 일부를 포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미국의 수치를 언급하고 계시지만, 많은 지역에서 우리는 훨씬 더 많은 가격 인상을 해왔습니다. 때로는 지역적 역학 때문이기도 하고 때로는 인플레이션과 이에 기여하는 다른 요인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고려하고 있는 것은 실제로 다양한 것들이 혼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 대비 가치 비율에 관한 것이며 가격 인상을 통해 우리가 포착하는 것보다 소비자에게 훨씬 더 많은 가치를 분명히 제공하는 곳에서 매우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해서 정말 기분이 좋아요. 소비자가 Spotify에서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독자 수에 대한 건전한 지침도 제공하는 것을 보셨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제물을 좋아하며 자신이 얻는 가치가 공정한 것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다음 질문은 MAU의 Doug Anmuth님으로부터 올 것입니다. 1분기에 나타난 더 큰 MAU 변동성에 대해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조정된 마케팅 활동이 예상대로였나요? 아니면 퍼널 상단에서 캠페인의 효율성이 떨어졌나요? 그리고 조직의 변화는 규율 강화와 LTV 대 SAC 임계값 증가를 반영하는 것일까요? 그 비율과 역사적 수준은 어디에 있습니까?

벤 쿵

전적으로.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다니엘, 다른 생각이 있으면 추가해도 됩니다. 나는 약간의 되돌아보기 맥락으로 여기에서 먼저 대답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2023년에 접어들면서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1년이 넘었습니다. 작년에 우리가 지출을 줄이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이에 대응하고 기록적인 한 해를 이끈 다른 순풍을 맞이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는 우리가 만든 제품 변경 및 혁신뿐만 아니라 특정 경쟁자가 다른 시장에서 나가는 경쟁 측면에서의 이점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또한 Wrapped와 같은 활동과 휴일 및 새 기간에 대한 캠페인을 통해 연말에 매우 강력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것들은 Q1의 변동성으로 관찰된 것에 일종의 기여를 했습니다. 즉, 우리는 Daniel이 언급한 것과 같은 종류의 마케팅 지출과 이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 성과를 통해 몇 가지 훌륭한 학습과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높은 LTV-CAC 기준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다양한 시장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투자 곡선 아래에서 모든 기회를 포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규율을 유지하면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전반적으로 고가치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교육에 관한 Justin Patterson의 다음 질문입니다. 다니엘 씨, 교육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생각해 주실 수 있나요? 여기서 성공하기 위한 투자와 팟캐스트 및 오디오북에 투자해야 하는 투자를 어떻게 비교하시겠습니까? 영국을 넘어 확장하게 된 요인은 무엇입니까?

다니엘 에크

네, 제 말은, 지금은 아주 초기 단계라는 거죠.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저희는 소비자를 위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에서 초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장기 교육은 분명히 Spotify에게 큰 잠재적 기회로 남아 있지만, 우리가 실시한 특정 테스트의 결과가 무엇인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습니다. 그러나 Spotify의 많은 것들은 아마도 약간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종종 소비자나 제작자가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창작자들이 우리가 처음에 의도하지 않았던 일을 위해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래 전에 우리는 페이월 뒤에 특정 팟캐스트를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본 것은 이러한 팟캐스트 중 일부에 실제로 이용 가능한 강좌가 있어서 이를 소비하고 Spotify를 통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훌륭한 사용 사례입니다. 이제 분명히 문제는 이것이 소비자에게 정말 훌륭한 사용자 경험이 되어 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 긍정적인 방법으로 우리 시스템을 해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를 위한 오디오북이 시작된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디오북은 음악 레이블이 많은 오디오북 권리를 갖고 있는 독일에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이러한 오디오북을 우리 플랫폼에 업로드하고 [it] (ph) 큰 소비자 성공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교육 목적으로 Spotify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하려는 것은 분명히 세트 교육을 위한 훨씬 더 매력적인 소비자 경험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자들이 오디오뿐만 아니라 비디오를 통해서도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더 많은 도구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참여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눈을 가늘게 뜨고 교육이 엄청난 기회로 남아 있다는 것을 장기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세계 최고의 교육자, 창작자, 스토리텔러가 수많은 소비자를 도울 수 있는 비교할 수 없는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당신이 영국 소비자라면, 시작하는 순간에 Spotify를 사용하여 더 나은 DJ가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정말 멋진 방법을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기타를 연주하다. 제작자가 만든 정말 놀라운 콘텐츠입니다. 이들 크리에이터 중 다수는 이미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이제는 팬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놀라운 콘텐츠를 제작하여 팬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교육의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알고 있겠지만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얼굴 없는 브랜드와 반드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매우 기대하는 교육 분야의 거대한 추세입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다음 질문은 가격에 관한 Mike Morris의 질문입니다. 최근 언론에 따르면 귀하는 영국과 호주에서 가격을 인상했으며 올해 말 미국에서도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올해 가격 변동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해 주실 수 있나요? 오디오북이나 기타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요금제별 가격 인상 및 고유 가격에 어떻게 접근하시겠습니까?

다니엘 에크

네, 시작하겠습니다. Ben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특정 유형의 가격 인상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는지 사전 발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했듯이 일반적인 생각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실제로 가격 대비 가치 비율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추가하는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해당 시장의 소비자가 우리가 추가하는 가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가격 대비 좋은 가치를 갖기 위한 공정 가격은 얼마인지 끊임없이 조사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이 기본 계층에 가치를 추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서 그 점을 조금 더 지적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Spotify에서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추가하기 위해 수년 동안 우리를 보셨습니다. 원래는 일종의 1인 요금제로 시작하여 가족 요금제로 발전한 다음 Duo를 추가하고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이러한 가족 요금제에 대해 지불하는 다양한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일일 패스, 일주일 패스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훨씬 더 많은 유연성이 필요하며 Spotify의 다음 단계에서 가능한 한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싶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훨씬 더 많은 소비자 기반에 어필하고 싶은 규모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구독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따라서 이는 분명히 앞서 여기에서 참조한 오디오북 전용 계층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음악 전용 계층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야 하며, 이 모든 것은 소비자가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다음 질문은 총 마진에 대한 Benjamin Black의 질문입니다. 이번 분기와 2분기 전망에 있어서 매출총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일회성 이벤트가 있었나요? 아니면 새로운 트렌드인가요? 올해 잔액에 대한 매출총이익 확대 흐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

벤 쿵

고마워요, 벤. 이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몇 분기 동안 계속해서 말해왔던 내용을 다시 강조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총 마진 궤적과 순차적 모멘텀에 대해 정말로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단지 일회성 기능이 아닌 실제 추세라고 생각하십시오. 제가 준비된 발언에서 말했듯이, 매 분기마다 그렇듯이 우리는 움직이는 부분이 많습니다. 비음악, 음악, 시장 등 주요 영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Daniel이 언급한 것처럼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지속적인 선호도와 같은 기타 수익 비용의 움직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상승세를 이끄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전년 대비 관점에서 볼 때 추세의 지속입니다. 제가 언급 한 지난 분기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의 성장, 수익성 및 팟캐스팅에 대한 지속적인 전환, 기타 수익 비용 최적화에 따른 음악 개선입니다. 2분기에는 동일한 영역에서 지속되는 모멘텀을 볼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투자자의 날 목표에 관해 Doug Anmuth로부터 또 다른 질문을 받았습니다. Spotify가 2022년 투자자의 날 목표를 달성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고 자주 말하지만, 그 이후로 회사는 많이 변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귀하가 변경한 사항과 새로 발견된 원칙이 필요합니까? 아니면 Spotify가 매우 다르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 실질적인 이점을 확보해야 합니까?

다니엘 에크

네, 제 말은, Spotify에서 우리가 이야기한 것 중 하나는 분명히 변화가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제가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일종의 주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은 아마도 투자자로서 여러분이 그다지 놀랄 일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가 내부적으로 자랑스러워하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내부적으로 어떻게 초점을 맞추는 지에 대한 나의 개회사에서도 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2022년 투자자의 날에 대한 맥락을 설정하기 위해 2022년 투자자의 날은 미래 지향적인 것만큼 과거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우리가 하려고 했던 것은 우리가 회사와 함께 어디로 갈 것인지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팀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동시에 사용하는 것 중 일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우리는 Spotify 기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Spotify 기계는 이것이 더 이상 일종의 트릭 포니가 아니라 실제로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소비자에게 점점 더 많은 선택권에 대한 일관되고 멋진 스토리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여러 업종입니다. 음악을 들으러 와서 오디오북을 기다리며, 일부 소비자는 팟캐스트를 들으러 와서 오디오북을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사람들이 그것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기계는 역사적으로 해결하기 매우 어려운 문제인 하나의 소비자 경험인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처리하기 위해 백엔드의 모든 복잡성을 처리합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이 이야기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수완과 관련하여 처음에 계획했던 것보다 더 어려운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의견 중 일부로 돌아가 보면 2022년은 투자의 해였으며 결국에는 다른 것에 집중하기 위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분명히, 그것은 우리가 처음에 계획했던 것보다 2023년에 더 어려운 전환이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것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80~20%의 이야기입니다. 80%는 거의 동일하지만 우리는 실제로 2022년에 말한 모든 것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는 우리가 더 많은 자원을 갖춘 회사가 됨으로써 약간의 장점이 추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두 가지 예를 언급하자면 마케팅 및 배송 비용과 같은 일부 광고 항목에서 팀이 보여주는 탄력성과 지략에 긍정적인 방식으로 확실히 놀랐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2022년에 내가 말한 것보다 더 나은 회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을 우리가 설명하는 것과 크게 다른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거의 동일하지만 조금 더 선명한 실행이 있기를 바랍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아요, TikTok의 Rich Greenfield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미국 정부가 법원 개입을 제외하고 TikTok을 금지할 예정인 상황에서 음악과 관련된 짧은 형식의 콘텐츠로 음악 발견을 창출할 수 있는 오프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니엘 에크

네, 저는 다른 회사나 그들의 전략, 규제 절차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는 발견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Spotify의 발견을 개선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방법을 추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분기에 뮤직 비디오를 추가하는 것을 보셨습니다. 당신은 더 큰 방식으로 음악 클립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부터 앱을 열면 아티스트가 팬들과 소통하는 음악 측면에서 점점 더 많은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TikTok이 몇 년 전에 했던 Reels 제품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그래서 저는 업계 전체, TikTok 및 기타 회사가 이러한 추세와 모범 사례를 배우고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우리 모두가 업계인 사용자 경험을 분명히 개선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위대한 경쟁이 하는 일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우리는 시장에서 배우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다른 누구와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소비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배웁니다. 우리는 이를 개선하고 가능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짧은 형식의 음악 콘텐츠가 우리의 큰 초점입니다. 음악 측면에서 더 많은 비디오를 보게 될 것이며 2024년에 제품에 출시될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보게 될 다른 두 가지는 물론 음악 측면에서도 더 많은 AI 제품입니다. . 그리고 그에 더해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훨씬 더 글로벌한 음악 생태계를 보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음악의 세 가지 핵심 트렌드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아요, 우리는 Rich Greenfield로부터 외형 성장에 대한 후속 조치를 받았습니다. Daniel 씨, 이번 분기에 귀하가 제작한 짧은 비디오에서 귀하는 20%의 수익 성장률에 대해 매우 만족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리미엄은 가격 인상의 주요 동인이었습니다. 궁금합니다. 앞으로 광고 성장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전체 성장률을 높이고 20% 이상 성장할 수 있습니까?

다니엘 에크

예, 우리의 프리미엄 제품이 이번 분기의 큰 원동력이었다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Ben은 여기에 추가할 수 있지만 이번 분기에는 광고와 관련하여 많은 강점을 보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제 입장에서는 광고 측면의 매크로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말하기에는 조금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정말 좋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현실은 광고가 이야기의 더 나은 부분이 되더라도 여전히 전체 수익 구성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독 측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은 분명히 광고 측면의 개선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낼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광고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하지만 20%의 수익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독 측면이 분명히 더 큰 부분이 될 것입니다. 제가 놓친 게 있나요, 벤?

벤 쿵

네, 가장 최근 분기에도 광고가 20%에 조금 못 미쳤다고 덧붙이고 싶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두 부문 간의 일종의 거의 동등한 성장률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나는 단기적으로 그런 종류의 공급과 수익 창출이 가능한 인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매 분기마다 예산이 계속해서 순차적으로 잠금 해제됨에 따라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든 채널에서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이제 Universal Music Group의 Benjamin Black으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번 분기에 발표된 Universal Music Group과의 확장된 관계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귀사의 주요 이점은 무엇이며 재무 모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다니엘 에크

네, 제 말은, 일반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항상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뿐입니다. 우리는 항상 다양한 콘텐츠 믹스는 물론 주요 레이블에서도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려는 일 중 가장 큰 부분은 운영상의 개선을 통해 함께 일할 수 있는 유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측면의 팀이 권리를 가지고 플랫폼에서 실험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보여주는 방법은 예를 들어 현재 전 세계 11~12개 시장에 있는 뮤직 비디오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우리가 레이블 파트너와 전반적으로 협력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티스트가 비디오에서 짧은 형식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사용하여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팬들에게 미리 저장해야 할 새 앨범 출시에 대해 알리는 등 음악 클립이 더 큰 방식으로 표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 따라서 우리 레이블 파트너와 아티스트 모두와 함께 수많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UMG는 다른 주요 레이블 및 독립 레이블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파트너임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재정적 영향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방법은 실제로 참여를 더 많이 향상시킬 수 있고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수록 결국 그 가치의 일부를 포착할 수 있는 더 많은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인상이나 더 많은 재고를 통해 광고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Spotify뿐만 아니라 전체 창작 커뮤니티에도 이익이 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습니다. 다음 질문은 Rich Greenfield의 음악 로열티 요율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근 오디오북 $9.99 무제한 제품 출시가 법정 음악 로열티 요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출판사가 걱정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니엘 에크

예, 그러니까 먼저 이것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Spotify의 다음 단계에서 가장 큰 부분은 실제로 소비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전에 9.99달러의 단일 요금제에서 가족 요금제를 개선하고 Duo를 추가한 다음 특정 시장에서 일일 요금제, 주간 요금제를 사용했으며 이제는 오디오북 전용 계층을 보게 되었고 결국 음악 전용 계층 2를 참조하세요. 그래서 그것은 제공 측면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Spotify를 사용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거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훨씬 더 많은 종류의 계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우리 콘텐츠 파트너에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지만, 이는 물론 공급업체와 유통업체 사이의 일종의 자연스러운 긴장 관계라는 것입니다. 지불에는 항상 긴장이 있습니다. 이제 이 수준을 설정하기 위해 우리는 얼마 전에 크고 명확한 작업을 수행했지만 2023년 Spotify가 전체 창작 커뮤니티에 기록적인 지급액을 기록했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전 세계 출판 수익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며 2024년에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것입니다.

그래서 파트너와 비교하여 우리가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여전히 ​​우리의 목표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한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물론, 그런 종류의 공급업체 유통업체 사이에는 항상 긴장감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작곡가와 출판사를 위해 더 나은 2024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나는 많은 가치를 전달하는 것에 대해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CD 시대에 비해 출판사와 작곡가는 스트리밍 경제에서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분이 좋아요.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아요. 다음 질문은 광고에 관한 Jessica Reif Ehrlich의 질문입니다. 지난 분기에 Trade Desk는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영역인 오디오라고 불렀으며 프로그래밍 방식 광고는 현재 귀하 비즈니스의 작은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매틱 및 광고 분야의 성장 기회에 대해 좀 더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벤 쿵

고마워요, 제시카. 좋은 질문입니다. 귀하가 질문에 프레임을 넣은 것처럼 프로그래밍 방식이 믹스에서 성장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으며 장기적으로 이 채널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기업 전반에 걸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Daniel이 이전 답변에서 언급했듯이 광고는 여전히 우리 믹스의 작은 부분이며 귀하의 질문에서 언급했듯이 프로그래밍 방식도 그 작은 부분의 작은 부분입니다.

지금은 광고와 관련된 이전 답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형식과 전달 채널을 최적화하여 현재의 기회를 충족시키는 데 계속해서 집중하고 있습니다. 단기 기회 측면에서 다시 2024년에 중점을 두고 계속 면밀히 관찰하고 있지만 매 분기마다 광고주 예산이 순차적으로 잠금 해제되고 여름으로 향하는 좋은 거시적 추세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어 고무적입니다. 하반기에는 유로, 올림픽 등 글로벌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엄청난. 좋아요, 우리는 실제로 한 가지 질문을 더 할 시간이 있습니다. 그것은 Christian Luiga에 대한 Jessica Reif Ehrlich의 후속 질문이 될 것입니다. 당신은 최근 Christian을 당신의 새로운 사람으로 발표했습니다.

CFO. Daniel, 특히 Christian의 역량이나 기술 세트에서 Spotify에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며 Christian이 회사에 합류할 때 최우선 순위는 무엇입니까?

다니엘 에크

네, 사실 저는 꽤 오랫동안 기독교인을 직접 봤습니다. 일종의 재미있는 일화였죠. 그래서 Christian은 2015년에 Spotify에 투자한 TeliaSonera 팀의 일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회사와 저, 그리고 Martin Lorentzon과 Spotify의 다른 공동 창립자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크리스찬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멀리서 TeliaSonera에서 그의 발전 과정을 지켜본 후 Saab으로 가서 다양한 업계를 다루면서 항상 일관되고 훌륭한 실적을 거두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즐거웠습니다. 이는 수익을 개선한 기록이지만 동시에 수익에서도 훨씬 더 나은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데 매우 집중하십시오.

그리고 내 생각엔 그것이 나와 나머지 팀원들도 그에 대해 열광하게 만든 일종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다양한 것을 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은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을 최적화하는 데만 집중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로 비즈니스에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심지어는 매출에도 집중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 딱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으며 그가 합류함에 따라 실제로 최우선 순위는 팀과 함께 수완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핵심 진언입니다.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 질문 중 하나는 일종의 자본 배분을 암시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나와 팀 모두와 함께 그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네, 그는 훌륭한 추가 선수가 될 것입니다. 저는 팀에 생각하고 여러분 모두도 그를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알았어, 좋아. 그럼 오늘 Q&A 세션을 마치겠습니다. 질문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저는 마지막 발언을 위해 Daniel에게 전화를 다시 돌리고 싶습니다.

다니엘 에크

괜찮은. 고마워요, 브라이언. 우리는 2024년을 수익화의 해로 이야기했는데, 우리는 그 야망을 실제로 실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는 강력한 수익 성장과 마진 확대에 초점을 맞추면서 퍼널의 최고 수준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확실한 기회를 확인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변화에 대해 기분이 좋으며 우리가 개략적으로 설명한 야심찬 계획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매우 확신합니다.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 분기에 만나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브라이언 골드버그

좋아요 좋아요 이것으로 오늘의 통화를 마칩니다. 다시보기는 당사 웹사이트와 Spotify Earnings Call Replays 아래의 Spotify 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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